주사란?
-
주사는 얼굴의 홍반, 구진 그리고 부종을 일으키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주사는 쉽게 얼굴이 붉어지는 홍조 증상으로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얼굴의 중앙부에 홍반이 발생하다가 이후 양볼, 이마, 턱, 코 부위로 진행합니다. 이후 작은 혈관과 구진이 홍반 부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주사는 여드름과는 다른 질환으로 면포가 없는 것이 감별점입니다. 얼굴 중앙부 이외에도 눈, 귀, 등, 앞가슴 또한 침범할 수 있습니다.
주사의 임상증상
다수의 구진과 농포가 얼굴에 나타날 수 있고, 지속적인 홍반이나 다수의 가는 작은 혈관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좀 더 진행된 경우에는 주사비(딸기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사의 원인
30 ~ 50세 사이의 흰 피부 색조를 가진 성인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연령의 남녀에서 발병할 수 있으며, 여성은 남성보다 더 자주 이환되며,
화장품에 극도로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때때로 당황하거나 긴장할 때 주사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주사 환자들을 위한 유의사항
-
01자외선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생활화 합니다. SPF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매 두시간마다 도포하고 가급적으로 자외선에 직접적인 노출을 피합니다.
-
02자극적 음식
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는 자극(뜨거운 음료, 매운 음식 ,카페인, 주류)을 피합니다.
-
03체온 유지
너무 뜨겁거나 찬 온도의 노출을 피합니다.
시원한 환경에서 운동하고, 체온이 너무 상승하지 않도록 유념합니다.
-
04얼굴 자극
얼굴을 마사지하거나 문지르거나 각질을 제거하지 않습니다.
-
05화장품
알코올이 함유된 화장품의 사용을 피합니다.
-
06홍조 일기
홍조 일기(홍조를 유발시킨 음식, 제품, 운동, 복용약제나 기타 악화요인)를 기록합니다.
주사의 클리닉
주사 환자들은 대부분 질병의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주사의 치료에서 첫 단계는 질환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더블유 피부과 전문의들은 환자별로 개인의 증상에 맞춰 치료를 계획합니다.
혈관레이저(브이빔 레이저)
붉게 물든 피부 환하게 밝히자
브이빔 레이저는 확장된 혈관이나 여드름의 붉은 자국등 주로 붉은 색소에 작용해 치료하는 원리입니다. 595nm의 파장을 가지며 안면 홍조증에 높은 치료효과를 보입니다. 레이저가 통과하는 위쪽 피부와 주위 조직에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아 흉터가 남는 등의 부작용이 적습니다. 브이빔레이저는 보통 1~2주 간격으로 피부상태에 따라 5~10회 정도 시술이 필요합니다.
약물 요법
효과는 높이고, 부작용은 낮추고
1. 국소 연고제 : 칼시뉴린억제제, 항생제, 혈관 수축제, 레티노이드제 등
2. 전신 경우 약물 : 항생제, 비타민 A, 혈관 이완제등
피부과학적 스킨케어
틈만나면 빨개지는 얼굴 빠르고 안전하게
피부보호막인 피부장벽을 회복하고, 만성적으로 진행된 혈관주위 피부 염증을 줄입니다.